본문 바로가기

아삭아삭 다른 맛, 석박지와 깍두기의 차이는?

건강한지갑 2024. 11. 10.
반응형

 




석박지와 깍두기,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원래 '섞박지'라고 불렸던 석박지는 배추와 무를 섞어서 담그는 김치였어요. 하지만 요즘에는 무만을 큼직하게 썰어서 담그는 김치를 석박지라고 부르는 게 일반적이죠.
깍두기는 무를 한입 크기로 깍뚝 썰어서 담그는 김치예요. 석박지가 무를 큼직하게 썰었다면, 깍두기는 작게 썰어서 만든다고 보면 됩니다.
설렁탕집에서 맛보셨던 깍두기는 조금 더 단맛이 있는 편이에요. 반면 석박지는 시원하고 깔끔한 맛이 특징이죠. 김장김치 속에 들어가는 석박지와도 조금 다른 맛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석박지와 깍두기, 어떻게 담그면 될까요?

 

이미지_석박지 깍두기 차이_2



석박지와 깍두기를 담그는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아요. 무를 씻어서 적당한 크기로 썰기만 하면 됩니다.
무를 1.5~2cm 두께로 슬라이스하고, 4등분으로 잘라주세요. 깍두기로 담그실 때는 한입 크기로 깍둑썰기 하면 됩니다.
그 다음에는 굵은 소금을 뿌려서 1시간 정도 절이고, 헹궈서 물기를 빼주세요. 그리고 쪽파, 만능 김치 양념, 통깨를 넣어 버무리면 끝이에요!



설렁탕집 깍두기처럼 만들고 싶다면?

 

이미지_석박지 깍두기 차이_3



설렁탕집에서 맛보셨던 깍두기는 조금 더 단맛이 있죠. 이런 맛을 내고 싶다면 만능 김치 양념에 유기농 설탕 1큰술이나 매실청 2~3큰술을 넣어주세요.
또한 야쿠르트 100ml 정도를 추가하면 더욱 시원하고 맛있게 발효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무에서 달콤한 맛이 우러나오니 정말 맛있어질 거예요.



석박지와 깍두기, 어떤 때 먹으면 좋을까요?

 

이미지_석박지 깍두기 차이_4



겨울철에는 김장김치가 메인이지만, 가끔은 변화가 필요하죠. 석박지나 깍두기는 김장김치보다 더 자주 담가 먹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삭아삭 씹히는 식감이 너무 좋아요. 또 김장김치보다는 좀 더 시원하고 깔끔한 맛이 특징이에요.
김장김치가 식상해진다면, 한번 석박지나 깍두기를 담아보세요. 상큼한 맛이 입맛을 돋워줄 거예요. 특히 봄철에는 이런 무김치가 제철 음식이라고 할 수 있죠.



마무리

 

이미지_석박지 깍두기 차이_5



석박지와 깍두기, 이렇게 차이가 있습니다. 큼직한 석박지와 작은 깍두기, 어떤 게 더 맛있을까요?
본인의 취향에 맞춰 담그시면 됩니다. 설렁탕집에서 맛보셨던 깍두기 같은 맛을 내고 싶다면 단맛을 살짝 더하면 되고, 시원하고 깔끔한 맛을 원하신다면 석박지가 좋겠네요.
김장김치와는 또 다른 매력이 있는 석박지와 깍두기, 맛있게 즐겨보세요!

반응형

댓글